로고

최재형 "이준석 만나 혁신안 '의견수렴'... '사조직 논란'은 프레임"

이강순 기자 | 기사입력 2022/08/24 [23:17]

최재형 "이준석 만나 혁신안 '의견수렴'... '사조직 논란'은 프레임"

이강순 기자 | 입력 : 2022/08/24 [23:17]

"이준석, 혁신위에 구체적으로 개입한 적 없다"

"1호혁신안, 先윤리위 검증 後공천후보자 등록"

"PPAT, 일부 이견에도 확대... 최종 확정은 아직"

 


◆…지난 2021년 8월 23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였던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국회에서 이준석 당시 당 대표에게 언론악법 저지 공동투쟁을 위한 '당 대표-대선예비후보 연석회의' 제안서를 전달하고 있다.

최재형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당과 '가처분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이준석 전 대표를 지난 주말 만나 혁신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혁신위원회를 둘러싼 '이준석 사조직' 의혹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최 혁신위원장은 '이준석 사조직 논란'을 "정파적인 이해관계 때문에 혁신위나 이 전 대표를 공격하는 프레임"이라고 일축했다.

최 혁신위원장은 24일 오전 YTN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입니다'에 출연해 "이 전 대표는 저를 위원장으로 추천한 것 이외에는 구성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고 "실제 혁신위 활동과정에도 구체적으로 개입한 게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혁신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이후에 혁신위를 해체해야 한다든지, 혁신위 기능에 문제가 있다든지 하는 당내 여론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안철수 의원 혼자 반대하는 것이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아마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최 혁신위원장은 당 윤리위원장의 임기를 3년으로 늘리고 윤리위원회에 공천 후보자의 부적격 여부를 심사하는 권한을 주는 '1호 혁신안'과 관련해 '공천이라는 논쟁적인 주제를 먼저 들고나온 이유가 뭐냐'고 묻는 진행자에게 "소위에서 올라온 당 혁신방안 중에 그래도 내용이 구체적으로 정리돼서 발표할 수 있는 안이 우연히도 공천과 관련된, 일부 권한을 늘리고 분산시키자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천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다 하다 보니 그동안 공천에 관한 많은 논란이 있었다"며 1호 혁신안은 "윤리위의 검증을 통과한 사람만이 후보자 등록을 할 수 있는 순서"라고 설명했다. 또 별도 위원회에서 전략공천을 시행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는 안으로 나와 있는 상태"라며 "본격적인 검토는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 전 대표도 다음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출마가 가능하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 전 대표는 탈당 권유보다 한 단계 아래인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기에 부적격 대상에) 해당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당원권 정지 상태가 해소되면 부적격심사 자체는 해당하는 게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 전 대표가 도입한 '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 시험(PPAT)'에 대해선 "일부 위원들의 이견도 있었지만 PPAT를 자격시험으로 시행하고 그 범위를 확대하자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 위원들의 의견이 모아졌다"며 "확대하는 대상에는 (국회의원 후보자들도) 다 포함시키는 것이 맞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최종 확정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앞서 그는 지난 2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이 전 대표를 20일 만나 혁신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는 보도가 있다'는 진행자에게 "(이 전 대표는) 당 대표로서 1년 동안 당의 운영에 관해서 직접 제일 많이 알고 고민했던 분이기 때문에 '의견을 좀 들어보겠다'고 말씀드렸고 오후에 만나 혁신안에 관해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의견을 좀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대표의 의견을) 그전에 잠깐잠깐 듣기도 했다. 혁신위원장 임명할 때, 그 이후에 몇 차례 만나서 이야기를 들었는데 제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어서 만나자고 그랬다"면서 "혁신안 자체를 딱 이렇게 들이민 게 아니기 때문에 아이디어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혹시 혁신위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견제용이라는 오해를 강화할 소지는 없다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제가 이해하기로는 윤핵관을 견제하기 위한 것들은 저희가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