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단독] 檢, 野노웅래 의원 전격 압수수색…6000만원 뇌물 의혹

이강순 기자 | 기사입력 2022/11/16 [23:54]

[단독] 檢, 野노웅래 의원 전격 압수수색…6000만원 뇌물 의혹

이강순 기자 | 입력 : 2022/11/16 [23:54]

이정근(60·구속기소)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알선수재 혐의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노웅래(65)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이 흘러 들어간 정황을 포착해 16일 전격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은 노 의원이 사업가 박모씨를 통해 당내 선거 등 정치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부정 조달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7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혁신 플랜 보고회에서 혁신안을 발표하는 모습.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이날 오후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노 의원의 자택과 국회 사무실인 의원회관 901호, 서울 마포구 내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노 의원은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6000만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씨가 폐선로 철도 부지에 태양광 시설을 짓는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업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노 의원에게 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박씨는 당시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게 해달라는 요청도 했다고 한다.
검찰은 노 의원이 이렇게 받은 돈을 2020년 8월 민주당 전당대회 출마용으로 썼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노 의원은 이 전당대회에서 3위를 기록하며 최고위원에 당선돼 당 지도부로 활동했다. 노 의원에게 돈을 건넨 사업가 박씨는 이정근(60·구속기소)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10억원의 불법 정치자금 및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MBC 기자 출신인 노 의원은 서울 마포갑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지난해 6월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에 임명돼 최근까지 활동하다 이 전 부총장이 구속기소된 직후인 지난달 말 갑자기 사의를 표명했다.

노 의원은 대학교수인 박씨의 아내와도 친분이 있다고 한다. 검찰은 노 의원이 박씨, 박씨의 아내와 주고받은 메시지 등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지난달 19일 이 전 부총장을 구속기소하면서 작성한 공소장에서 이 전 부총장이 ‘대통령 비서실장, 장관 2명, 의원 2명’ 등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들과 친분을 과시하면서 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했다며 고위 인사들을 열거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전 부총장의 공소장에 노 의원의 이름은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노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회기 중에 현역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는 것은 명백한 입법권 침해이며 야당 탄압"이라며 "아무런 물적 증거도 없이 피의자 진술에만 의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나도 방금 기사를 보고 소식을 들었다”며 “아직 지도부 차원의 논의는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민주당 일각에선 이정근 전 부총장의 수사가 어디까지 흐를지 예의주시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민주당 소속 의원 보좌관은 “이 전 부총장이 과거 전당대회에서 특정 최고위원을 밀었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검찰이 그걸 들추기 시작한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 전 부총장과 함께 당직을 지낸 민주당 관계자는 “2020년 전당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이어서 돈도 들지 않는 선거였다”라며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 검찰의 국면전환용 압수수색 아닌가 싶다”고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